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2019-10-23T16:19:39+00:00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인터넷매체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언론인들의 권익보호와 언론개혁,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자 2002년 창립한 자주적 조직입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남북 화해와 협력, 세계 평화와 공존·번영에 이바지하고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미디어에서 온라인 매체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된 작금의 미디어 대격변기 속에 언론의 참 모습을 제시하는 우리 사회의 희망이 되고자 합니다.

우리는 한국 언론, 특히 인터넷·대안 언론에 종사하는 언론인으로서 두 가지 중요한 사명 앞에 놓여있습니다.
첫째는 언론개혁입니다.
현재 한국 언론은 사회 공공의 이익보다 언론사 이익을 앞세우는 보도행태를 통해 역사를 후퇴시키는 만행을 스스럼없이 저지르고 있습니다. 언론자유는 언론사의 입맛에 맞는 언론사주의 자유로 변질돼 있고 풀뿌리 민주주의의 감시자이자 파수꾼인 지역 언론이 거대한 자본을 앞세운 보수언론과 방송 등에 의해 생존 자체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우리 인터넷·대안 언론인들은 이 같은 한국언론의 현실을 목도하면서 이를 개선하지 않고는 한국의 미래, 한국 언론의 미래에 희망이 없음을 절감합니다. 언론권력에 대한 견제장치를 찾기에는 이미 그 영향력이 너무 커져버렸습니다. 인터넷·대안 언론인들은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인터넷·대안 매체를 통해 언론개혁과 올바른 언론문화를 창출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국민의 알권리와 언론주권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은 물론 스스로의 자정과 개혁노력으로 언론문화가 새롭게 변화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 을 다짐합니다.
둘째 인터넷·대안 언론인들은 우리 사회의 발전과 조국의 평화적 통일, 민족공동체의 동질성 회복에 앞장서 나서야 할 무거운 책임을 느낍니다.
민주화와 사회발전, 조국 통일을 위해 독재권력과 부패한 언론권력과 싸워온 수많은 선배 언론인들의 자유민주언론 투쟁의 정신을 이어받아 이제 젊은 인터넷·대안 언론인들이 나서서 그 사회적 책무를 떠맡을 것을 다짐합니다. 우리 인터넷·대안 언론인은 언론보도 활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부여된 사명과 책무를 수행하기 위해 여하한 압력과 통제에도 굴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스스로 언론의 자유와 책임에 대해 성실히 임할 것이며 자질향상과 권익옹호에도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의 연대와 공유정신을 살려 사회진보를 위한 대안언론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제반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를 통해 우리사회 희망의 한 씨앗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02년 9월 28일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발기인 일동

정기포럼 개최

본 회는 정기적으로 각계 주요인사 및 이슈의 중심에 있는 인물을 초청해 포럼을 개최합니다.

 

워크숍 개최

급변하는 사회와 온오프라인 취재 시템에 맞춰 회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년중 수시로 소규모 워크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회 소속 회원에 국한되지 않고 보도·취재 등 저널리즘을 정규 과목으로 공부하는 신문방송학과 등 관련 재학생에게도 늘 문호를 열어 산학의 거리를 좁히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 등 시상

본회는 매년 2차례에 걸쳐 사회의 반향을 일으킨 우수 보도 기사를 선별해 ‘인터넷기자상’을, 언론발전에 기여한 기자나 전문가에게 ‘참언론상’ 등을 시상합니다.

 

회원사 SNS, 모바일 관련 플랫폼 지원

본회는 스마트폰 보급 확산으로 급격히 늘고 있는 모바일시장에 발빠른 대응을 위한 소셜댓글 서비스, 모바일 웹·앱 등 제작을 지원합니다.

 

정기총회 및 등반대회

본회는 매년 2월에 정기총회를 열어 전국의 회원들이 모여 협회의 운영 전반에 대해 회원들간의 토론을 자리를 갖고 있으며, 매 2년마다 회장을 선출합니다.
아울러 매년 상하반기 한 번씩 전체 회원 및 유관단체 회원들과 등반대회를 열어 친목을 도모합니다.

 

공동 취재·보도

본회는 메이저 매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취재와 뉴스유통 구조를 극복하고자 각 회원사 부장급 이상이 참여하는 아젠다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정치·사회·경제 등 주요 이슈들을 공동으로 취재하고 보도하는 시스템을 구축 협회와 회원사들의 영향력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공동취재단 구성 – 뉴스·사진 제공

각종 국내외 주요뉴스 현장에서 본 협회 회원들이 공동취재단을 구성해 회원사들에게 기사와 사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찾아오는 길